티스토리 뷰
서울엄마아빠택시는 서울시에서 진행하는 엄마아빠 행복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영아를 키우는 가정의 대중교통 이용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. 서울엄마아빠택시는 영아 전용 택시로 카시트는 물론 차량 내 공기청정기까지 갖춰 영아를 키우는 부모들에게 편안하고 안정적인 외출을 돕고 있습니다. 24개월 이하의 아이 한 명당 10만원의 택시 이용권을 포인트로 지급하고 있으며, 아이.엠(i.M) 택시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. 5월 24일부터 11월 30일까지 신청이 가능하지만 예산 소진 시 조기 마감할 수 있다고 하니 서둘러서 신청해 보시기 바랍니다.
서울엄마아빠택시 신청방법 및 사용방법
서울엄마아빠택시 신청은 다른 정책들과는 달리 핸드폰 앱을 통해 신청합니다. 신청기간, 신청 방법, 사용방법은 아래와 같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● 신청기간
2023년 5월 24일(수) 10:00 ~ 2023년 11월 30일(목)
단, 예산이 소진된다면 신청기간 내에도 신청일 불가하니 아래 링크를 통해 앱을 다운로드하고 서둘러 신청하시기 바랍니다.
● 신청방법 1 (앱 이용 시)
① 구글 및 앱스토어를 통해 '아이.엠(i.M) 설치 후 회원가입
② 좌측 상단의 메뉴 버튼에서 '서울엄마아빠택시' 신청
- 제출서류 : 1개월 이내 발급된 주민등록등본(본인 및 세대원 이름 모두 표시, 주민번호 뒷자리 제외)
- 필요시 가족관계증명서, 주민등록등본(주소이력) 등을 추가 요청할 수 있음.
③ 각 자치구에서 신청인에 자격 검토 후 승인 (2주 이내)
④ 승인 후 포인트 지급 및 서비스 이용 가능 (각 계정의 포인트로 결제)
● 신청방법 2 (디지털약자)
거주지 동주민센터 방문 하여 신청 후 전화 호출(1688-7722, 단축번호 5)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. 추가 문의가 있을 시 아래 번호를 통해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.
- 다산 콜센터 : 02-120
● 사용방법
나들이, 병원 방문, 친인척 방문 등 서울 시 내에서 원하는 곳 어디든 목적에 상관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. 앱을 통해 목적지와 출발지 설정 후 결제 방식을 '서울엄마아빠 포인트'를 선택하여 호출하여 이용하시면 됩니다.
서울엄마아빠택시 지원대상 및 지역
24개월 이하 영아와 함께 주민등록이 되어있는 실직적 양육자를 지원대상으로 하며, 실질적 양육자는 영아를 기준으로 부, 모, (외)조부모, 3촌 이내의 친인척 중 1명을 말합니다. 여기서 주의할 점은 2023년에 한해 2021년생 영아도 신청이 가능하며, 2023년 1월에서 6월생 영아는 2023년 7월 31일까지 신청이 가능합니다.
신청인 기준 | 신청인 | 영아 |
지원 대상 | 영아를 기준으로 부,모, (외)조부모, 3촌이내의 친인척 | 24개월 이하의 영아 (단, 2023년에 한해 2021년생 영아도 신청가능) |
서울시 25개 자치구 중 현재 시행하고 있는 자치구로는 용산구, 성동구, 광진구, 동대문구, 중랑구, 성북구, 강북구, 강서구, 강동구, 도봉구, 마포구, 양천구, 영등포구, 서초구, 금천구, 관악구입니다.
2023년도 시범 사업 진행 후 2024년도에는 서울시 전 자치구로 확대 예정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서울 엄마아빠택시 지원혜택
- 지원 내용 : 카시트 및 공기청정기, 손소독제 등이 설치된 영아 전용 택시 이용권 지급
- 지원 금액 : 24개월 이하의 영아 1인당 10만원 택시 이용권
- 포인트 사용기간 : 포인트 생성일 ~ 2023년 12월 17일(일) (단, 사용기간 이후 포인트 자동 소멸)
마무리 및 함께 보면 좋은 글
서울시는 자녀를 키우는 부모를 위해 엄마아빠 행복프로젝트를 시행하며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. 서울엄마아빠택시도 그중 하나의 사업으로 엄마아빠가 마음 편히 자녀들을 데리고 외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. 앱으로 간단히 신청이 가능하며, 디지털 약자의 경우 거주지 동주민센터 방문 신청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. 2023년에는 서울시에서 16개의 자치구만 시행을 하지만 2024년에는 전 자치구로 확대 예정이니 올해 포함되지 않은 자치구도 곧 이용이 가능합니다. 서울시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사업이 있으니 확인해 보시고 필요한 혜택을 받아가시길 바랍니다.